건전한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현실적인 수익률을 목표로 하자

건전한 투자란 왜 사는지, 그리고 왜 파는지에 근거가 있는 투자이다.

자신이 하는 투자의 논리를 타인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투자이다. 90프로의 사람들은 스스로 평균 이상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칭한다.

산술적으로 90%의 사람들이 평균보다 더 잘할 수 없으니 자기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사람이 40%나 된다는 의미이다.

  • 아주 빠른 속도로 요리를 배워서 5성급 호텔의 주방장이 될 수 있을까?
  • 아주 빠른 속도로 의술을 배워서 외과 수술을 할 수 있을까?
  • 아주 빠른 속도로 컴퓨터 언어를 배워서 운영체제를 만들 수 있을까?
  • 아주 빠른 속도로 축구를 배워서 프로 선수가 될 수 있을까?
  • = 아주 빠른 속도로 투자를 해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어떤종목을 사고 팔지, 언제 사고 팔지를 배우려고 하지 말자

WHAT보다 중요한것이 WHY이다.

'이 투자를 왜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속에서 진짜 투자가 시작된다.

그날그날의 가격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시간에 논문이나 책을 하나 더 보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시간을 할애하자.

직접투자하는 사람들에게 목표 수익률을 물으면 대부분이 연평균 20~30%의 수익률을 말한다.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펀드 중 하나인 피터 린치의 마젤란 펀드 수익률이 15년간 29%였다.

워런 버핏은 어떨 까? 50년 동안 216%였다.

버핏의 파트너십 시절은 제외된 수익률인 데, 이 시절까지 포함하면 더 높을 것이다.

투자의 귀재도 아닌 우리가 그들만큼의 수익률을 장기적으로 올릴 수 있을까?

20% 이상의 연 수익 률을 목표로 한다는 것은 지나친 욕심 이 아닐까?

계좌들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개인투자자는 평균적으로 시장 을 이기지 못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종목 선택이나 타이밍에 대한 능력이 있는지 연구하였으나 양쪽에 대한 능력이 모두 없는 것으로 드 러났다.

또한 시장 대비 우월한 투자 성과를 보이는 개인이 존재하는 것은 확인되었으나 그들의 실적 이 다음 해에도 지속되는 비율은 매우 낮았으며 수익이 안 좋은 투자자는 계속해서 수익이 끔찍한 수준에 머물 렀다.

현실적으로 1년에 10프로 이상 지속가능한 수익을 내기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철저한 자산분배로 8%이상의 수익을 지속가능하게 창출하여 복리효과를 볼 수 있다면,

8%도 충분한 수익률이다.


개인 투자자가 개별주 투자로 성과를 내기 어려운 이유

좋은 종목, 우량한 주식도 장기적으로 우상향한것처럼 보여도 단기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고난의 구간이 존재한다. 아래 아마존 주가와 마이크로 소프트의 주가를 확인해보자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훌륭한 기 업 이라는 확신이 있어도

주가가 오를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시장은 투자자들의 믿음 에 강한 부정을 제기할 것이다.

그런 부정 속에서 다수의 판단이 들렸 고 내 생각이 옳다는 신념을 지킬 수 있을까?

대부분의사람은계좌에-9O%가찍히거나 혹은자신의계좌가,4년 동안이나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한 채 바닥을 찍는다면 버티지 못할 것 이다.


돈을 버는 두가지 방법: 알파와 베타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브리지워터에서는 알파와 베타로 정의하고 있다.

알파는 시장 초과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하는 대부분의 투자는 알파를 추구한다. 반도체의 업황이 좋다고 판단하면 삼성전자를 매수하 는 투자, 향후 경제 전망이 나빠 금리가 더 떨어진다 판단하여 채권을 매수하는 투자. 시장 상황을 보고 앞으로 어떨지 판단하여 타이밍을 조절하는 투자, 이 런 투자가 시 장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투자방법 이다. 알파 투자는 오를 것 같은 투자자산을 잘 고르는 능력과 적 당한 타이 밍 에 매도하는 능력 이 필요하기 에 난이도가 높다.

베타는 정확시 시장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이다. 만약 우리가 미국 주식시장에 베타 투자를 하나고 하면, 전체 시장을 통계적으로 샘플링하여 보유하면 된다. 가중 평균으로 주식을 매수한다.

전체시장이 커지는데에만 베팅을 하는것이 다른 투자자 대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까? 답은 ‘예'이다. 미 국에서는 이미 뱅가드라는 회사가 미국 주식시장 전체를 추종하는 인 덱스 펀드를 만들었다. 1976년부터 시작된 이 인덱스 펀드는 지금까지 도 꾸준한 수익률을 거두며 성공적인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렇다면 일반인은 알파와 베타중에서 어떠한 투자를 추구해야할까? 레이 달리오는 CNBC'봐의 인터뷰에서 ‘일반 투자자는 알파를 추 구해서는 안 된다. 브리지워터에서는 ,,60O명이나 되는 전문가가 그 알파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어떻게 일반인이 장기적으로 이런 회사들과 경쟁하여 알파를 추구할 수 있겠는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공부하려면 기본적으로 ETF를 사용해야한다.

E T F 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특정 자산의 가격에 수익률이 연동되게 하는 펀드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어 증권계좌만 있으면 일반인도 주식을 매매하듯 손 쉽게 매매할 수 있다. 한국주식의 시장수익률을 추구하고 싶다면, KOD티 200이 나 -nGER 200 ETF에 투자하면 된다. 장기투자를 생각한다면 배당 재투자가 되는. KOD탸 MSCI Kor떪 TR 같은 ETF도 좋다‘

양도소득세 250만원 기본공제 및 손실상계가 가능하고

투자할 상품이 다양하다는 점에서 미국 ETF를 활용하는것이 적합하다.

(한국 전체시장에 투자한다는것은 = 사실상 반도체 섹터에 투자하는것과 같다, 분산투자가 아니다)

미국상장 ETF에 대한 정보는 Yahoo! Finance(hMps퓽//finance.yahoo.com/)나 ETFDB(hMps://eMdb.com/) 그리고 각 ETF를 만드는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주요 회사들의 홈페이지 주소다.

口 뱅가드(https://investor.vanguard.com/etf)

■ 블랙록(https://www.ishares.com/us)

■ SPDR(https://Www.ssga.com/us/en/individual/etfs)

자산군의 기대 수익률과 리스크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는 자산배분투자

  • 특정 국가에 자금을 집중하여 투자하는것은 매우 위험하다
  • 주식만 100프로 갖고 있다면 10~20년에 한번은 절반이산의사잔이 사라질 수 있다.
  • 주식과 채권은 일반적으로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둘 다 보유한다면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잘 지킬 수 있다.

001 주식

경제권을 구분한 투자 (미국, EAFE, 신흥국:EEM, VWO)

시장에 성장치만큼 수익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자산

002 채권

주식과 상관관계가 낮은 안전자산, 주식의 폭락에 대비하며 안정적인 명목수익을 내기위한 자산

채권 ETF의 종류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 다고 판단되면 위험자산의 대표격인 주식의 인기가 높을 것이고, 안전 하지만 낮은 수익을 보장하는 채권의 인기가 떨어질 것이다. 반대의 상황, 즉 경제위기가 와서 모두가 위험한 투자를 꺼린다면, 시장의 자금은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채권 쪽으로 쏠릴 것이다.

이들 채권 EW의 가격은 단기적으로는 수급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1년을 기준으로 보면 이 자율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이자율이 떨어질수록 장기채의 가격은 급상승하고, 반대로 이자율이 올라갈수록 장기채의 가격은 급락한다. 자산 배분 투자자에게 변동성은 좋은 친구이다.

SHY(iShares1-5YearTreasUlyBondETF)

1~3년 만기인 채권을 보유하는 mF이다. 만기가 가장 짧으므로 이 자율 변화에 따른 위험이 거의 없다. 다만, 수익률도 높지 않다. 단기채 라고 한다.

IEF(iShares7-10YearTreasulVBondEIT) 7~10년만기의미국채권을보유하는mF이다.중기채라고한다.

TLT(iShalEs20十YearTreasulyBondETF)

20년 이상의 만기가 남은 미국채권을 보유하는 ETF이다. 장기채라고 한다.

EDV(VanguardE교endedDumtionTiE“ulyBondEIF)

쿠폰이 없는 채권을 보유한 ETF이다. 초장기채 혹은 제로쿠폰채권이라고 한다. 일반 채권은 쿠폰이자를 꼬박꼬박 주는 데 반해 제로쿠폰 채권은 쿠폰이자를 주지 않기 때문에. 같은 만기라고 해도 이자율 변 화에 대한 영향이 더 크다. TEI보다도 듀레 이션duration'' 이 더욱 크다.

003 금(IAU, GLD)

인플레이션에 강한 자산, 희소성이 높고 변형되지 않는 광물로서 부를 저장하는 수단으로 오랜기간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금 투자를 트레이딩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위험하다.

금 가격은 한번 떨어지면 수십년 동안 회복되지 않기도 한다. 1980년대에 가격의 피크를 찍고 아직도 그 가격을 회복 못 하고 있다. 바이 앤 홀드를 무작정 하면 안 되는 자산이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수치가 작을 때는 인플레이션보다는 수급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에 금의 가격을 예측하기 어렵다.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높은 인플 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004 인플레이션에 강한 원자재(DBC, PDBC)

원자재는 크게 에너지, 농축산물, 산업금속 귀금속으로 나눌 수 있다.

에너지

WIT유, 브렌트유, 가솔린, 난방유, 천연가스 등

농축산물

밀, 콩, 옥수수, 커피, 코코아, 돈육, 생우 등

귀금속

금, 은, 백금, 팔라듐

산업금속

구리, 알루미늄, 니켈, 아연 등

<원자재 ETF의 종류>

1 l DBC Invesco DB commodnty Index Tracking Fund

패시브하게‘ 운영된다 각 원자재 선물에 골고루 투자한다. DB Comm○ditv Index를 추적하며 10여 개의 선물 상품에 투자한다.

2 l PDBC Inv“co optimum Yield Diversified commodity 5trat●gy No K특1 ETF

DBC와 비슷하나 액티브하게 운영된다. 기계적인 시점에 선물을 매 수한다기보다는 트레이더가 상황에 따라 재량껏 하는 듯하다. 또한 선 물 외에 스왑이라는 특수한 계약을 이용해 원자재 가격을 추종한다 DBC보다 수익률이 좀 더 잘 나와 현재 Commodity EIF 중 시기총액 1위 이다. 수수료도 DBC보다 저 렴하다.

3 l GSG F5hares S&P Gscl Commodity에ndexed TruSt

S&P GSCI를 벤치마크로 삼는다. S&P GSCI 선물 하나만을 기초 자산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원자재와 관련된 가장 오래된 벤치마크 지수 이 다.

005 물가연동채

금과 원자재 외에 갑작스러운 인플레이션 상승에 강한자신군이 있다. 물가연동채 TIPS, 이다. 물가연동채는 미국 재무부가 발행한 채권으로 가격과 쿠폰이자가 CPIconsumer Price 'ndex 에 영향을 받는 상품이다. 재무부 입장에서 물가연동채의 조달금리는 일반 채권보다 낮기 때문에 물가연동채 발행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물가연동채는 투자자에게도 갑작스러운 인플레이션에 대응할 수 있어 서 좋은 자산이다

006 신흥국 채권(EMLC)

이머징 마켓 채권이 인플레이션에 강한지신군인 이유는 이머징 국가 대부분이 자원 부국이고

원자재를 수출하기 때문이다.

이머징마켓 채권들 중에는 지역화폐(로컬화폐)로 발행된 것과 달러로 발행된 것이 있는데, 올웨더에서는 지역화폐로 된 채권에 투자한다.

달러화가 최고 의 안전자산인데 굳이 다른 화폐 자산이 필요한가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높은 시기에는 달러화의 가치가 떨어진다


완벽한 투자에 대한 레이달리오의 답: 올웨더

매니저와 상관없이 규칙기반으로 돌아가는, 시대와 환경을 초월해서 잘 동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까?

예측하지않고 투자를 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

001 시장의 기대보다 경제성장이 클때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주가가 오른다.

회사채, 원자재, 주식, 이머징채권 모두 상승

002 시장의 기대보다 경제성장이 작을때

닷컴 버블이나 서브프라임 경제위기 등을 생각하면 된다.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하하게 되고, 금리를 인하하는 경우 채권(미국채,물가연동채)의 가격이 오르게 된다.금리가 인하되면 새로 발행되는 채권 대비 기발행된 채권의 매력도가 올라가며 그것이 가격에 즉각적으로 반영된다

003 시장의 기대보다 인플레이션이 클때

오일 쇼크가 좋은 예이다. 오일 쇼크란 1970년대 원유를 생산하는 국가들이 갑자기 공급을 줄이며 원유의 가격이 급등ㅎ나 사건이다. 이럴때는 원유를 비롯한 실물자산들의 가격이 오르게 된다. 실물자산의 대표로는 원유와 금이 있다. 그 외에 물가연동채의 가격도 오른다. 이머징 국가의 채권이 좋은 이유는 이들이 주로 실물자산을 수출하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이머징 국가의 화폐는 달러화 가치 하락에 비해 상대적인 수혜를 본다.

004 시장의 기대보다 인플레이션이 작을 때

시장의 기대보다 인플레이션이 낮다는 것은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여력이 있다는 의미이다. 금리를 낮추면 회사들은 자금조달을 손ㅅ비게 할 수 있어서 이익을 내기쉬워진다. 채권 역시 금리가 떨어짐에 따라 그 가치가 상승한다. 그 결과 주식과 채권의 가격이 모두 오른다.


자산군의 투자비율 정하기

이 구성과 비율로 투자를 시작한 후 연단위로 특정일에 리밸런싱

*리츠, 비트코인으로 대체투자도 가능



+ Recent posts